본문바로가기

한겨레21

기사 공유 및 설정

내가 왜 숨을 참고 있는 거지?

‘자막 맛집’ 에딧몬의 스킨십 편집 영상
등록 2021-09-01 12:26 수정 2021-09-02 02:27
유튜브 화면 갈무리

유튜브 화면 갈무리

유튜브 화면 갈무리

유튜브 화면 갈무리

온몸의 설렘 세포가 꿈틀대며 손가락 발가락 끝을 간질이는 순간이 있다. 분위기를 쌓아만 가던 두 남녀 주인공의 입술과 입술이 포개지려다 말다를 반복하는 순간, 거기에 딱 맞는 음악이 흐르는 순간.

2021년 8월21일 10회로 마침표를 찍은 ‘썸 타는’ 드라마 <알고있지만,>을 보면서 나는 한 손으로는 휴대전화를 들고 다른 손으로는 주먹을 쥐었다 폈다 했다. 간지럽다 못해 손끝이 저릿해서 손목을 털기도 했다. 내 세포들은 주책맞게 설레지만, 내 근육은 연로하여 그 설렘을 감당하지 못하는 게 분명하다.

조소과 2학년 박재언(송강 분)과 4학년 유나비(한소희 분)가 끌림과 긴장 속에 팽팽해지다 닿을 듯 말 듯 물리적 거리까지 가까워지는 바로 그때 인디밴드 나이트오프의 몽환적 음악이 흘러나오면 나도 모르게 입에서 ‘어우’ 하는 탄식인지 감탄인지 모를 소리가 새나왔다. 그래서 이 드라마의 본방송 시간인 토요일 밤 11시는 매우 적절했다. 아이들이 모두 잠든 시간, 남편도 잠든 시간. 아무도 내 옆에 없는 시간.

일주일에 한 번 60분의 긴장이 지나가고 나면 나는 참다못해 유튜브에서 농도는 유사하지만 풀이 방식이 완전히 다른 동영상을 켜고 ‘열일해서’ 저릿해진 세포를 웃음으로 달랬다. 내 이완제는 tvN 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채널에서 절찬리에 제작했던 ‘에딧몬’의 스킨십 편집 영상이다.(이제 ‘에딧몬’은 더 이상 활동하지 않는 듯하다. 최근 동영상이 10개월 전 것이다.)

에딧몬의 스킨십 편집 영상의 콘셉트는 간단하다. ‘에딧몬을 이겨라!’ 그간 제작·방영됐던 로맨스 드라마의 최강 스킨십 장면을 모아 세 단계로 구분한다. 진행되는 동안 화면 왼쪽 위에 긴장도로 추정되는 점수가 올라간다. 오른쪽 위에는 에딧몬 세 마리가 콧김을 내뿜으며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점점 붉으락푸르락하다가 절정에 이르면 사망한다. 에딧몬 세 마리가 모두 사망할 때까지 영상을 보고 있으면 이기는 것.

‘에딧몬’의 영상들은 자막 맛집이다. ‘후방주의. 8분간 숨 못 쉬는 영상’은 그 명성의 결정판. 1단계, 드라마 <악의 꽃>의 이준기와 문채원의 눈빛이 너무 진해서 얼굴 둘 바를 모르려던 순간 “부업으로 양봉업 하는 게 분명. 꿀 뚝뚝” 자막에 긴장감이 피식 새나간다. 2단계는 <김비서가 왜 그럴까>. 수위로는 가히 드라마 업계 최고라고 할 수 있다. 부회장 박서준과 김비서 박민영이 ‘어른 키스’를 선보이며 다음 단계로 진입하려고 분위기를 쌓아갈 때 등장하는 “여러분은 숨 쉬셔도 됩니다” 자막에 큰 깨달음을 얻는다. ‘아, 내가 숨을 참고 있었던 거야? 아니 왜?’

댓글들은 내가 외롭지 않음을 알려준다. “숨 쉬셔도 된다길래 아차 하고 숨 쉬었네…. 감사합니다, 살려주셔서.” “자막 땜에 살았네~. 숨 쉬는 거 깜빡했네.” “아니 이걸 보면서 왜 내가 숨을 참냐고…. 이게 뭐라고 숨을 죽여, ㅋㅋㅋㅋ.”

숨죽이며 긴장하던 토요일이 끝나버렸다. 이제 또 누구와 사랑에 빠져야 하나. 나는 또다시 설렘을 찾아헤매는 하이에나가 되어 검색창을 샅샅이 뒤질 것이다.

리담 칼럼니스트 dorisleewall@gmail.com

‘에딧몬’의 스킨십 편집 영상
https://youtu.be/EvLmdX3vihs

한겨레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
진실을 응원해 주세요
맨위로